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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號 李漢福

Lee HanBok

  • 암향청영

暗香清影

Ume Flower and Bird

지본채색
Ink and Color on Paper

124×53㎝

(병진년(1916))

우측 중단에 낙관

액자

추정가

  • KRW  500,000 ~ 1,500,000
  • USD   380 ~ 1,130
  • JPY     55,000 ~ 164,000

낙찰가

유찰

작품 상세 설명

暗香清影 암향청영
그윽히 풍기는 향기가 맑은 그림자.

작가 소개

충청남도 전의(全義) 출생. 호는 무호(無號), 초호는 수재(壽齋)이며, 낙관(落款)에는 이복(李福)이라 쓰기도 하였다. 어려서 조석진(趙錫晋)과 안중식(安中植)에게 전통화법을 배운 뒤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 1918년도쿄미술학교(東京美術學校) 일본화과에 입학하여 1923년 졸업하였다.
서화협회(書畵協會) 회원으로 1921년 첫 협회전람회부터 줄곧 참가하였고, 1922년 제1회 조선미술전람회(약칭 선전)부터 1929년 8회까지 출품하였다
도쿄미술학교에 유학한 이후인 1920년대 청년작가 시기에는 근대적인 일본화풍과 서양화법에 자극을 받은 현실적 시각 및 정감의 사실적인 채색표현을 추구하였다. 그러나 1930년 무렵부터는 전통적 한국화 취향으로 돌아가 수묵담채의 산수화와 화조화를 온건한 필치로 그렸다. 그 작풍(作風)이 뚜렷한 독자적 경지는 아니었다 해도 당시로서는 새로운 표현감각의 전통화가로 평가되었다. 죽기 직전인 1940년조선미술관(오봉빈 운영)이 서화계 원로와 인사들의 추천 및 논의를 거쳐 선정한 ‘10명가산수풍경화전(十名家山水風景畵展)’을 개최할 때 이한복도 함께 출품하였다.
일찍부터 글씨도 즐겨 오창석체(吳昌碩體)의 전서(篆書)를 잘 썼고, 조선미술전람회에 글씨와 그림을 같이 출품하기도 하였다. 또한 고서화(古書畵)의 감식 안목이 높았다.
1925년 서울 기독교청년회관(YMCA)에 미술과가 설치되어 남녀 연구생을 모집하였을 때에는 동양화부 실기를 맡아 지도하였으며 서울의 휘문(徽文), 보성(普成), 진명(進明) 등 여러 학교에서 미술교사를 역임하였다.
국립고궁박물관의 「노안어해도(蘆雁魚蟹圖)」와 「기명절지도(器皿折枝圖)」등 다수의 작품이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