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상세 설명
조선시대 초기의 전형적인 분청사기 귀얄문항아리로 구연부가 도톰하게 외반되어 있고, 어깨부분과 동체부에는 연판문과 물고기 한 쌍을 시문하였다. 문양을 새긴 후 바탕의 흰 흙을 긁어내는 조화박지(彫花剝地) 문양은 상감 문양이나 인화 문양에 비해 훨씬 자유로운 조형과 문양 구성을 보인다. 조화 문양은 백토를 입히고 그 위에 문양을 선각한 것이다. 박지 문양은 조화 문양에서 한 단계 더 거친 것으로 바탕의 백토를 긁어내어 문양이 백토로 남게 된다. 조화박지 분청은 연당초문, 모란당초문, 물고기문 등이 사기 장인의 의지에 따라 기하학적으로 변형되거나 추상화되어 매우 자유분방하고 활달한 느낌을 준다. 경부와 동체부에 2조의 선을 구획하고 저부에는 1조의 선으로 나누어 기형의 조형미를 돋보이게 하였다. 굽은 평저이며 깨끗하게 마무리 되었다. 전체적인 귀얄의 발림이 좋은 상태이며, 기형과 시문의 조화가 아름다운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