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검색

작품이미지

급월당 윤광조 汲月堂 尹光照Yoon KwangCho

1946 ~

한국

도예

작가약력

  • 학력
  • 1973년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공예학부 도예과 학사
  • 기관 경력
  • 1974년 한국문화공보부 추천 일본 당진 유학
  • 1988년 NCECA 88 Portland 참가(미국)
  • 1990년 POTTA 1990 POSIO 참가(핀란드)
  • 1990년 동아공예대전 심사위원
  • 1991년 호주 마나크,시드니,캠버러대에서 특강
  • 1995년 제5회 국제 도예 캠프 참가(중국)
  • 1996년 제6회 국제 도예 캠프 참가(일본)
  • 전시
  • 1973년, 일본 구주 현대공예미술전
  • 1974년, 제1회 공예가 초대전, 서울미술회관
  • 1974년-1979년, 공예동우회전, 서울신문회관
  • 1975년, 광복30주년기념, 한국현대공예대전
  • 1975년, 제2회 전국공예가 초대전
  • 1976년, 개인전, 신세계미술관
  • 1977년, 현대화랑 신춘초대전
  • 1977년, 도작가전, 서울 미도파미술관
  • 1978년, 장욱진 도서전 합작, 현대화랑
  • 1978년, 한국현대도예전, 국립현대미술관
  • 1978년, 개인전, 현대화랑
  • 1979년, 통인화랑초대 생활용기 개인전
  • 1980년, 개인전, 통인화랑
  • ...
  • 2000년, 개인전, 부산 수가화랑
  • 2000년, 개인전, 다도화랑
  • 2000년, International Infusion, 미국 미시건
  • 2001년, 책의 향과 기 전, 아트사이드
  • 2001년, NICAF, 도쿄
  • 2001년, 분청사기 명품전, 호암갤러리
  • 2002년, 개인전, 신생당화랑
  • 2002년, 개인전, 파리 가나보부르
  • 2002년, 개인전, 뉴욕 통인뉴욕갤러리
  • 2003년, 윤광조 초대전, 필라델피아 미술관
  • 2004년, 버밍험미술관 초대전, 미국 알라바마
  • 2004년, 국립현대미술관-올해의 작가초대전,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 2004년, 올해의 작가 2004 : 김익령. 윤광조전, 국립현대미술관
  • 2004년, 갤러리이베템 개관기념 초대전, 파주 헤이리마을
  • 2005년, 시애틀미술관 초대전, 미국 시애틀
  • 등 전시
  • 수상
  • 1973년, 제7회 동아공예대전 대상
  • 1979년, 제4회 공간도예대전 우수상

작가 소개

급월당(汲月堂) 윤광조는 함북 함흥 출생으로 홍익대 공예학부에서 도자를 전공하였다. 그는 도자 중에서도 특히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조선 분청사기(粉靑沙器)를 연구하였다. 그는 1970년대 우리나라 현대도예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수행한 작가 중 한 명으로 전승(傳承)도자와 도자조각과는 또 다른 맥락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한다. 즉 전통 도자의 형과 색을 그대로 재현하거나, 도자조각 과 같은 기능성이 완전히 배제된 형태의 작품이 아니라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에 맞는 새롭고 독자적인 문양의 창의적인 작업을 이룩했다는 것이다. 동시에 순수영역과는 다른 기능과 쓰임새가 기본적인 조형성을 뒷받침하고 있어 도예의 본질적인 속성을 수용하는 그의 태도를 알 수 있다. 그는《제7회 동아공예대전》(1973)에 대상을 수상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하였고, 1980년대에는 과감하게 물레성형을 그만두고 도판, 코일링(Coiling), 석고성형 등에 의한 기법으로 기형을 만들게 된다.
그의 예도(藝度)는 형태나 문양 형상 등에서 선미(禪味)를 나타내야 한다고 말하고 있으며, 이는 곧 탈속(脫俗)과 불심(佛心)의 자연스러운 본질을 구현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출처/월간미술, 국립현대미술관

작가의 경매 작품

제 38회 장터경매(온라인)

제 33회 장터경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