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검색

작품이미지

안도 타다오 安藤 忠雄Ando Tadao

1941 ~

일본

건축

작가약력

  • 원어명 - あんどう ただお
  • 출생 - 1941.9.13 ~
  • 국적 - 일본
  • 활동분야 - 건축
  • 출생지 - 일본 오사카
  • 주요 수상
  • 프랑스 건축아카데미 금상(1989)
  • 덴마크 칼스버그 건축상(1992)
  • 일본 예술원상(1993)
  • 프리츠커상(1995)
  • 영국 왕립건축가협회상(1997)
  • 미국 건축가협회(AIA) 대상(2002)
  • 주요 저서
  • 『나, 건축가 안도 다다오』(2009)
  • 『안도 다다오의 도시방황』(2011)
  • 『건축을 꿈꾸다』(2012)
  • 주요 작품
  • 《스미요시 주택, 오사카 Row House in Sumiyoshi, Osaka》(1976)
  • 《빛의 교회, 오사카 Church of the Light, Osaka》(1989)
  • 《나오시마 현대미술관, 나오시마 Naoshima Contemporary Art Museum, Naoshima》(1995)
  • 《록고 집합주택 I, II, III, 고베 Rokko Housing I, II, III, Kobe》(1983~1999)
  • 《포트워스 현대미술관, 텍사스 Modern Art Museum of Fort Worth, Texas》(2002)

작가 소개

1941년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났다. 어릴 적부터 무언가를 만드는 일에 흥미를 가졌던 그는 집 근처의 목공소를 놀이터 삼아 나무로 집을 짓거나 물건 등을 만들며 유년기를 보냈다. 공업고등학교 시절 프로복서로 데뷔해 2년 동안 권투선수로 활동했지만 자신의 길이 아님을 깨닫고 이전부터 막연하게 꿈꾸었던 건축의 길로 들어섰다. 그는 대학에서 건축 교육을 받지 않고 여행과 독학을 통해 건축에 입문했다. 일본의 주요 사찰이나 신사·유적지 등을 방문하고, 공예가와 도시 설계자에게 도제 수업을 받으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건축을 체득해 나갔다. 이후 미국과 유럽, 아프리카를 여행하며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 미스 반 데어 로에(Ludwig Mies Van der Rohe),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 루이스 칸(Louis Kahn)과 같은 건축가들의 건축물을 보며 견문을 넓혔다.
1969년 28세 때 고향인 오사카에 안도 다다오 건축사무소를 설립했다. 사무소를 열었지만 제대로 된 주택을 설계할 기회를 찾지 못하다가 1974년 초 《스미요시 주택》의 설계를 맡았다. 오사카 스미요시에 위치한 3가구형 연립주택에서 가운데 집을 헐고 콘크리트 박스형 주택으로 재건축한 이 건축물은 그의 데뷔작이 되었다. 이 건축물로 그는 1979년 일본 건축학회상을 수상하면서 유명세를 탔다. 1970년대까지 오사카의 주된 건축 재료는 목재였으나 안도는 노출 콘크리트를 사용해 외부와 차단된 고요하고 내적인 사유의 공간을 연출했다. 또한 건물 한 가운데에 하늘을 향해 열려 있는 중정(中庭)을 들여 놓아 빛과 바람, 비 같은 자연과의 교감 통로를 마련했다. 이러한 빈 공간은 건물 그 자체만큼이나 중요한 의미를 갖는데, 인간의 영혼을 자극하고 감각을 깨우는 정서적인 공간으로 안도의 후속 작품에서 새롭게 변주되어 나갔다.
안도는 1983년 고베에 지은 《록고 집합주택 I》로 일본 문화디자인상을 수상했다. 기울기 60도의 록고산 경사지에 지은 《록고 집합주택 I》은 건물이 자연과 관계를 맺는 방법에 대해 새로운 접근을 보여주며 《록고 집합주택 II》(1993)와 《록고 집합주택 III》(1999)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록고 집합주택 I, II, III》은 록고산의 가파른 대지와 풍부한 녹음을 배경으로 자연에 심어 놓듯이 지은 콘크리트 건물이 자연스럽게 가지를 뻗어 나가는 형상으로 완성되었다.
안도는 또한 《물의 교회, 홋카이도》(1988), 《빛의 교회, 오사카》(1989), 《물의 사원, 효고》(1991)를 통해 일본 전통 양식과 현대 서양 디자인을 창의적으로 접목시켰다. 이 세 건물은 모두 절묘하게 빛이 수직과 수평의 기다란 십자 형태의 모습으로 신성한 공간을 비추도록 구성한 콘크리트 구조물이다. 안도는 단순하고 기하학적인 형태와 절제된 빛의 사용, 순수하고 깨끗한 콘크리트, 철, 유리 등의 재료를 도입하여 그만의 평온하고 명상적이며 지적인 공간을 창조했다.
안도는 1993년 독일의 바일암라인에 《비트라 콘퍼런스 파빌리온》을 건축했다. 이 건물은 그가 해외에서 작업한 첫 작품이다. 프랭크 게리(Frank Owen Gehry)의 화려하고 유기체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는 미술관 옆에 대조적으로 서 있는 이 건물은 단순함과 엄격함, 지적인 균형을 특징으로 한다. 그의 또 다른 작품으로 2002년 미국 텍사스에 건축한 《포트워스 현대미술관》은 공간 속에서 정신과 영혼을 일깨우고자 한 그의 건축 철학이 잘 녹아 있다. 빛과 그림자의 어우러짐, 그리고 반사되는 연못을 통해 관람객은 물성을 초월한 영적인 경험을 하게 된다. 그래서 이 작품은 ‘하이쿠(일본 특유의 단시)의 진수’라고도 묘사된다.
안도는 “건축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의 마음을 여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건축이 외적인 조건을 다루거나 기능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나 음악을 접했을 때처럼 감각이 깨어나고 지적인 자극을 줄 수 있어야 함을 강조했다. 그의 작업은 순수한 조형미와 자연을 끌어안은 조경, 명과 암을 극명하게 나누는 빛의 활용 그리고 순수한 재료인 노출 콘크리트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물과 빛 그리고 노출 콘크리트의 건축가’라고 불린다.
안도는 1985년 핀란드 건축가협회로부터 알바 알토 메달을 받았고, 1987년 《록고 교회》로 마이니치 예술상, 1989년 프랑스 건축 아카데미 금상, 1991년 미국 문예아카데미로부터 아놀드 브루너 기념상, 1992년 덴마크 칼스버그 건축상, 1993년 일본 예술원상, 1995년 프리츠커상, 1997년 영국 왕립건축가협회상, 2002년 미국 건축가협회(AIA) 대상 등 국내외 주요 건축상을 수상했고, 각 나라의 건축가협회로부터 명예회원으로 추대되었다. 또한 미국의 예일대학, 컬럼비아대학, 하버드대학의 건축학부 객원교수를 거쳐 1997년 도쿄대학 교수, 2003년부터 명예 교수를 맡고 있다.
2000년대 중반부터 한국에서도 대형 프로젝트를 시작해 2008년 제주도 섭지코지에 《글라스하우스》와 《지니어스 로사이》가 지어졌고, 2012년 제주도 서귀포시에 《본태박물관》, 2013년 강원도 원주에 《한솔뮤지엄(뮤지엄 산)》, 2014년 서울 혜화동에 《재능교육 혜화문화센터》가 건립되었다.
그 밖의 주요 작품에는 《고시노 주택, 아시야 Koshino House, Ashiya》(1981), 《타임즈, 교토 Times, Kyoto》(1984), 《갤러리아 아카, 오사카 Galleria Akka, Osaka》(1988), 《산토리 미술관, 오사카 Suntory Museum, Osaka》(1994), 《나오시마 현대미술관, 나오시마 Naoshima Contemporary Art Museum, Naoshima》(1995), 《효고현립미술관, 고베 Hyōgo Prefectural Museum of Art, Kobe》(2002), 《지추미술관, 나오시마 Chichu Art Museum, Naoshima, Kagawa》(2004) 등이 있다.
출처/두산백과

작가의 경매 작품

제65회 여름경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