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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츠야마 토모카즈 松山 智一Matsuyama Tomokazu
1976 ~
일본
팝 아트
작가약력
- EDUCATION
- 2002-2004, MFA in Communications Design, Pratt Institute, New York, USA
- 1996-2000, Bachelor of Economics, Sophia University, Tokyo, Japan
- Solo Exhibitions
- 2021, Boom Bye Bye Pain, KOTARO NUKAGA, Tokyo, Japan
- 2020, Accountable Nature, The Long Museum West Bund, Shanghai, China/
- 2020, The Long Museum Chongqing, Chongqing, China
- 2018, No Place Like Home, Zidoun-Bossuyt Gallery, Luxembourg City, Luxembourg
- 2018, Same Same, Different, Lumine Zero, Shinjuku, Japan
- 2017, Oh Magic Night, Hong Kong Contemporary Art, Hong Kong
- 2015, Somewhere Here, Zidoun-Bossuyt Gallery, Luxembourg City, Luxembourg
- 2015, 17 Hours, Museum of Contemporary Art Australia, Sydney, Australia
- 2015, Come with me, Gallery Wendi Norris, San Francisco, CA, USA
- 2014, Sky Is The Limit, Harbour City, Tsim Sha Tsui, Hong Kong
- 2014, Outside Looking In, Lesley Kehoe Galleries, Melbourne, Australia
- 2014, The Standard Rendez-vous, Zidoun-Bossuyt Gallery, Luxembourg City, Luxembourg
- 2013, Palimpsest, Rauchauer Institute at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MA, USA
- 2012, New Works, Mark Moore Gallery, Los Angeles, CA, USA
- 2012, The Future Is Always Bright, Gallery Wendi Norris, San Francisco, CA, USA
- 2012, Thousand Regards, Katzen Art Center at American University Museum,
- 2012, Washington DC, USA
- 2011, East Weets Mest, Joshua Liner Gallery, New York, NY, USA
- 2010, In Case You’re Lost, Frey Norris Gallery, San Francisco, CA, USA
- 2009, Glancing at the Twin Peak, Joshua Liner Gallery, New York, NY,USA
- 2007, Between the Polar, Takuro Someya Contemporary Art, Chiba, Japan
- Group Exhibitions
- 2021, Nature Morte, The Hole, New York, NY
- 2020, We Used To Gather, Library Street Collective, Detroit, MI
- 2019, Fixed Contained, Kotaro Nukaga, Tokyo, Japan
- 2018, Pardon My Language, Zidoun-Bossuyt Gallery, Luxembourg City, Luxembourg
- 2017, Re:define, Dallas Contemporary, Dallas, Texas
- 2017, Forms and Effects: Ukiyo-e to Anime, Ramapo College of New Jersey, Mahwah, NJ
- 2013, Messin’ With The Masters, Mesa Contemporary Arts Center, Mesa, AZ
- 2013, Edo-Pop, The Graphic Impact of Japanese Prints, Japan Society, New York, NY
- 2013, Changing World Through Art, Marianne Boesky Gallery, New York, NY
- 2012, Re:Define, Goss Foundation, Dallas, TX
- 2011, Museum of Tibet House, New York, NY
- 2011, Joy Ride, Spencer Brownstone Gallery, New York, NY
- 2011, We Are All One, New York Institute of Technology, New York, NY
- 2011, Changing the World Through Art 2, Haunch of Venison Gallery, New York, NY
- 2011, The Open Day Book Exhibition, Los Angeles Contemporary Exhibition, Los Angeles, CA
- 2010, Sugi-PoP! The Influence of Anime and Manga on Contemporary Art,
- 2010, Portsmouth Museum of Art, New Hampshire, PA
- 2010, Summer Group Exhibition, Frey Norris Gallery, San Francisco, CA
- 2010, DRAW, Museo De La Cludad De Mexico, Mexico City, Mexico
- 2010, Changing the World Through Art, Haunch of Venison Gallery, New York, NY
- 2009, Lost in Mutation: The Surreal in Contemporary Japanese Art, Aidekman Arts Center at Tufts University, Cambridge, MA
- 2009, Sacred Monsters, Aidekman Arts Center at Tufts University, Cambridge, MA
- 2009, UNFRAMED 2009, 15 Union Square, New York, NY
- 2008, Winter Group Show, Frey Norris Gallery, San Francisco, CA
- 2008, Eyes and Curiosity vol. 4, Mizuma Art Gallery, Tokyo, Japan
- 2008, Night Watch, Takuro Someya Contemporary Art, Chiba, Japan
- 2008, Piece of Peace, Parco Gallery, Tokyo, Japan
- 2007, U Can’t Touch This: The New Asian Art, Zone: Chelsea Center for the Art, New York, NY
- 2007, Bunkamura Art Show/BAS2007, Bunkamura Gallery, Tokyo, Japan
- 2007, Project To Surface, M127, New York, NY
- 2007, Natural Drift, Takuro Someya Contemporary Art, Chiba, Japan
작가 소개
마츠야마 토모카즈(松山 智一)는 1976년 일본에서 태어났으며 현재 뉴욕 브루클린에서 살고 있다. 그는 뉴욕 프랫 인스티튜트에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석사 학위를 받았다. 마쓰야마는 뉴욕의 재팬 소사이어티, 매사추세츠주의 하버드 대학, 워싱턴 D.C.의 아메리칸 대학 박물관에 있는 캣젠 아트 센터, 호주의 시드니에 있는 현대 미술관 등을 전시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LACMA, 아시아 미술관, 샌프란시스코, 로열 패밀리, 샤르자 콜렉션 은행, 두바이, UAE, 마이크로소프트 콜렉션 등의 상설 콜렉션에 소장되어 있다.
마츠야마의 작품은 일본과 미국 사이에서 성장한 자신의 이중문화적 경험에 대해 동양과 서양의 미학 체계를 결합함으로써 대응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문화적 분류에 저항하고 예술가가 말하는 ‘친숙한 지역 사회와 친숙한 세계를 계산하기 위한 투쟁’을 구체화하는 독특한 스타일을 창조하기 위해 전통적인 아이콘들을 더 넓은 글로벌 맥락 안에 배치한다. 그는 자신의 그림의 형식적 자질과 소재를 통해 민족적, 개인의 정체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우리 사회 환경의 ‘자연적 혼란’을 고찰하고 시청자들에게 문화적 동질성에 대한 자신만의 개념에 맞설 수 있도록 고찰한다. 마츠야마는 에도 시대와 메이지 시대의 일본 미술, 고전 그리스 로마 조각상, 프랑스 르네상스 회화, 전후 현대 미술, 대량 생산 상품이 구현된 세계 대중 문화의 시각 언어 등 다양한 주제의 영향을 받았다.
마츠야마의 작품은 일본과 미국 사이에서 성장한 자신의 이중문화적 경험에 대해 동양과 서양의 미학 체계를 결합함으로써 대응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문화적 분류에 저항하고 예술가가 말하는 ‘친숙한 지역 사회와 친숙한 세계를 계산하기 위한 투쟁’을 구체화하는 독특한 스타일을 창조하기 위해 전통적인 아이콘들을 더 넓은 글로벌 맥락 안에 배치한다. 그는 자신의 그림의 형식적 자질과 소재를 통해 민족적, 개인의 정체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우리 사회 환경의 ‘자연적 혼란’을 고찰하고 시청자들에게 문화적 동질성에 대한 자신만의 개념에 맞설 수 있도록 고찰한다. 마츠야마는 에도 시대와 메이지 시대의 일본 미술, 고전 그리스 로마 조각상, 프랑스 르네상스 회화, 전후 현대 미술, 대량 생산 상품이 구현된 세계 대중 문화의 시각 언어 등 다양한 주제의 영향을 받았다.
출처/TOMOKAZU MATSUYAMA 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