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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양기생 김옥엽 平壤妓生 金玉葉Kim OkYe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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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작가약력

작가 소개

성악가(민요·유행가). 조선권번(朝鮮券番)·한성권번(漢城券番) 기생. 평양 출신. 장기는 조선구가(朝鮮舊歌). 경서도명창. 황해도 출생.
일제강점기 평양과 서울 일대에서 활동하면서 <난봉가>류의 서도잡가뿐만이 아니라 <아리랑> 등 경기민요도 잘 불러 인기가 높았다. 레코드에 취입한 <긴난봉가>·<잦은난봉가>·<엮음수심가> 등이 전하며, 『삼천리』(1935년 11월호)에 쟁쟁한 여류명창으로 소개되었다.
1920년대 경성방송국(京城放送局)의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경성좌창(京城座唱)과 경성잡가(京城雜歌)를 방송했다. 1929년 11월 13일 일본 대판지점(大阪支店)의 취입소에서 콜럼비아 축음기회사의 제2회 취입 때 복혜숙·김영환·김초향 등과 함께 취입하였다. 1930년 9월 15일 팔도명창대회 때, 1931년 5월 3~7일 조선명창대회 때, 그리고 1931년 9월 21~23일 제2회 팔도명창대회 때 출연하였다.
이영산홍과 함께 시에론음반에 취입한 서도잡가 <놀량>과 <앞산타령>, 잡가 <가진방아타령> 및 그녀가 이진봉·박부용·이금옥과 함께 시에론음반에 취입한 <개성난봉가>와 <방아타령,> 이진봉과 함께 취입한 서도잡가 <배다래기>와 <자진배다래기> 외 몇 곡, 이진옥과 함께 취입한 경기잡가 <병신난봉가>와 <경복궁타령,> 이진봉·박부용·이금옥과 함께 취입한 잡가 <개성난봉가>와 <방아타령>은 『三千里』(1932) 4권 7호·8호에 소개되었다. 김계선·김연옥·이영산홍 등과 함께 취입한 <추풍감별곡>(秋風感別曲)을 포함한 20여 곡은 일본 콜럼비아음반에 전한다. 김일지홍의 반주로 취입한 <개타령> 등 10여 곡의 민요는 일본 빅타음반에 전하며, 그녀가 취입한 <경기긴잡가> 외 10여 곡의 민요는 폴리돌음반에 전한다.
이영산홍·이진봉·이옥화와 함께 시에론관현악단 반주로 취입한 <개성난봉가>를 포함한 30여 곡의 민요와 여창지름 등은 시에론음반에 전한다. 그녀가 취입한 <군밤타령>을 포함한 여러 민요는 오케음반에 전하며, 이진봉·이영산홍과 함께 취입한 <노래가락> 외 20여 곡의 민요는 태평음반에 전한다. 이진봉·김옥엽과 함께 취입한 <매화타령>(梅花打令) 등의 민요는 군소회사음반에 전한다.
1930~1938년 경성방송국에 출연하여 김영근의 반주로 우락(羽樂) 등 몇 곡의 가곡, 가사 <춘면곡>(春眠曲) 등 및 <배따라기>를 포함한 30여 곡의 민요를 방송하였다. 일제강점기 김진명·이진봉·장학선 등과 함께 활동한 그녀는 1930년대 음반에 <박연폭포>(朴淵瀑布)·<한강수타령>(漢江水打令)·<사발가> 등의 경기민요를, 그리고 <수심가>(愁心歌)·<엮음수심가>·<영변가>(寧邊歌) 등의 서도민요를 취입했다. 빅타음반에 <놀량>·<뒷산타령>을, 폴리돌음반에 신해중월과 함께 <제비가>를, 오케음반에 <놀량>·<앞산타령>를 취입하였다.
출처/한겨레음악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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