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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이미지

김성희 金星姬Kim SungHee

1950 ~

한국

서양화

작가약력

  • ㆍ개인전 29회 (최근전시: '11.12월 본화랑 초대전)
  • (현대미술관, 조선화랑, 공평아트센터, 예술의 전당, 인사아트센터, 대백플라자갤러리,
  • 본화랑, 동원화랑, 갤러리 상, 갤러리 한, 갤러리아미, 중앙갤러리, 갤러리 라메르 등)
  • ㆍ화랑미술제 (5회, 청화랑/동원화랑/본화랑 등)
  • ㆍ’05 쮜리히 Art International (스위스)
  • ㆍ’05 뉴욕 ArtExpo, 마이애미 아트페어, 팜비치 아트페어 (미국)
  • ㆍ르살롱 (Le Salon), 살롱 꽁빠레종 (Salon Comparaison) (프랑스)
  • ㆍ모스크바 아트페어 (러시아)
  • ㆍ상해 아트페어 (중국)
  • ㆍKCAF (한국 현대미술제, 예술의 전당)
  • ㆍ한국 미술의 표상 展 (예술의 전당)
  • ㆍ'03 KIAF (코엑스)
  • ㆍArt Expo (부산/대구 컨벤션 센터)
  • ㆍ국제 비엔날레 (동아 미술관)
  • ㆍ청담미술제 (청화랑), 봉산미술제 (2회, 수화랑/동원화랑)
  • ㆍ한 집 한 그림 걸기 展
  • ㆍ기타 초대전 및 단체전 200여회
  • ㆍ제 5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
  • ㆍ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 역임
  • ㆍ, , , 등 KBS 드라마에 작품 제공
  • ㆍ산문시집 (1996/2005)
  • ㆍ現 한국미협, 상형회

작가 소개

인간과 자연의 환상적 조형화면
(중략) 일상적인 삶과 관련된 체험적인 사실을 곧바로 캔버스에 옮기는 것이 아니다. 그 자신의 문학적인 감수성에 의해 용해된 사실이 캔버스를 채우게 된다. 그러므로 실제적인 이미지는 이미 그 자신의 의식 속에서 사라진다. 단지 그 실제가 암시, 은유, 상징 등의 표현기법에 얹히면서 생략적이고 단순화되거나 재배치, 재구성 등의 조형적인 이미지로 그 모습을 달리하게 된다. (중략)
…90년대에 가까워지면서 여러 개의 서로 다른 장면을 모자이크식으로 배치하는 독특한 구성적인 작업을 시작하면서 유채색으로 일신한다. 특히 이 같은 모자이크식의 구성적인 작업은 서로 아무런 연관성이 없을듯한 장면을 하나로 통합해가는 과정에서 실제적인 공간개념을 초월하는 독특한 환상적인 조형공간을 연출하고 있다.
건물과 인물간의 비례를 무시한다든가, 실내를 투시기법으로 노출시키는 등 새로운 발상이 눈에 띈다. 무엇보다도 여러 개의 장면 또는 상황을 짜집기 식으로 배열하는 이미지 모음 형식은 내재된 얘기를 마음껏 토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학적인 사고를 지닌 그에게는 아주 적절한 표현방법이 아닐 수 없다.
묘사기법에서는 형태감각을 약화시키고 있다. 바꾸어 말해 각 물상의 윤곽선을 약화시킴으로써 이미지 간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다. 흡사 파스텔 기법과 같은 미묘한 중간색조의 그 부드러운 이미지는 실제감을 약화시키는 대신 환상적인 느낌을 지어낸다. 원색과 원색을 혼합함으로써 생기는 은은한 중간색조가 환상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비현실적인 공간 처리와 색채이미지를 일치시키고 있는 것이다.
90년대에 접어들면서 환상적인 이미지를 특징으로 하는 일련의 심상 풍경은 형식화되기에 이른다. 서정적인 분위기가 짙게 풍기는 풍경들은 간결한 형태로 압축되는 시(時)의 이미지에 닿고자 한다.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도회지 풍경일지라도 삭막함을 벗고 부드럽고 따스하며 환상적인 이미지로 바뀐다. 그 자신의 꿈과 욕망이 그처럼 아름다운 환상을 만들어냈다….

(평론가 신 항 섭, 1997.3 화집 출간평)
출처/W.Gall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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