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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구 金相九Kim SangKu
1945 ~
한국
서양화·판화
작가약력
- 학력
- 1967년 홍익대학교 서양화 학사
- 홍익대학교 미술교육대학원 석사
- 기관 경력
- 한국판화가협회 회원
-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 전시
- 1978년-2009년, 개인전 (20회)
- 1960년-1962 년, 제1-3회 자유미술전, 중앙공보관
- 1963년, 김이김 3인전, 중앙공보관
- 1963년-1966년, 제1-4회 뚜아미전, 중앙공보관
- 1976년 10월 22일-10월 26일, 판화전, 그로리치화랑
- 1977년-1978년, 창작미협전, 국립현대미술관
- 1978년, 미술단체 초대연립전, 국립현대미술관
- 1978년-1992년, 현대판화가협회전
- 1978년-1981년, 서울국제판화교류전, 국립현대미술관
- ....
- 2000년 4월 8일-5월 10일, 판화전, 그림갤러리
- 2000년 6월 12일-6월 25일, 김상구판화전, 김내현화랑
- 2000년, 한국판화의 전개와 변모, 대전시립미술관
- 2001년, 한·중·일 목판화전, 김내현화랑
- 2001년, 아트북, 파리
- 2001년, 미술의 시작 III, 성곡미술관
- 2002년, 한국의 현대미술, 아르헨티나
- 2003년, 서울 북 아트-아트북아트, 국립현대미술관
- 2004년, A Window to Korea, 중국 상해
- 2004년, 프린트 14
- 2005년 3월, 김상구 목판화전, 인사아트센터
- 2005년 7월 4일-7월 14일, 김상구 목판전, 분도화랑
- 2007년 출판미술로 본 근현대목판화
- 수상
- 1962년-1963년, 제1-2회 신상회 공모전 특선, 장려상
- 1962년-1965년, 제11-12, 14회 국전 입선
- 1962년, 제6회 현대작가 초대 공모전 입선
- 1964년, 제3회 신인예술상전 장려상
작가 소개
김상구는 1945년 서울에서 태어나 홍대 서양화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였다. 그는 현대 산업사회의 기계화시대에 역행하는 듯한 목판화와 철저한 수공적 공정을 고수하고 있는 보기 드문 작가이다. 목각예술은 현란한 세련미 대신에 우직함과 단순함을 특징으로 하는 동양적 장인정신과 서민적 속성을 그 뿌리로 한다.
이런 점에서 그의 목판화 작업은 가장 인간적인 작업영역이며, 또한 우리 사회에 인간미를 더해주는 시정과 같은 것으로 이해되어 진다.
그의 목판화 세계는 "화려한 것보다는 투박한 것, 복잡한 것보다는 단순한 가운데 스며드는 토담과 같은 것, 입체적 표현보다는 평면적인 것, 흑백의 대비, 가득 차 있는 것보다는 여백의 미"로서 함축될 수 있다.
70년대 후반 이래 발표활동을 계속해 오고 있는 화가의 근작은 다색판화로 엮어지고 있다. 세심한 작업이 요구되는 다색판화를 통해 다양한 표현영역을 넓히면서 그는 여전히 꾸준하고 깊이 있는 작품을 추구해 가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그의 목판화 작업은 가장 인간적인 작업영역이며, 또한 우리 사회에 인간미를 더해주는 시정과 같은 것으로 이해되어 진다.
그의 목판화 세계는 "화려한 것보다는 투박한 것, 복잡한 것보다는 단순한 가운데 스며드는 토담과 같은 것, 입체적 표현보다는 평면적인 것, 흑백의 대비, 가득 차 있는 것보다는 여백의 미"로서 함축될 수 있다.
70년대 후반 이래 발표활동을 계속해 오고 있는 화가의 근작은 다색판화로 엮어지고 있다. 세심한 작업이 요구되는 다색판화를 통해 다양한 표현영역을 넓히면서 그는 여전히 꾸준하고 깊이 있는 작품을 추구해 가고 있는 것이다.
출처/한국예술디지털아카이브, 월간미술, 김달진미술연구소